한성전차 - 선샤인 스튜디오 - 논산시 - 충남

2024. 6. 13. 20:48국내여행/충청도

 

 

충청남도 논산시 연무읍 봉황로 90에 위치하고 있는 선샤인 스튜디오는 tvN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의 촬영지이다. 션샤인 스튜디오는 연면적 17,830(6,000) 의 규모에 근대양식 건축물 5동과 와가 19동 초가 4동 적산가옥 9동이 설치되어 있으며 1900년대 초 대한제국시대의 한성(서울)의 풍경을 재현한 대규모 세트장이다.

 

대표적인 건물로는 글로리호텔,한성전기사옥, 한성전차,보신각,대안문(덕수궁정문),경의선 기차, 한약방,블란셔제빵소,동매의집(적산가옥),문방구,해드리오,마당집,종로거리와 홍예문,양품점(의상대여), 양복점등이 있다.

 

선샤인스튜디오내에 설치되어 있는 한성전차는 1899년부터 1968년까지 서울 시내에서 운행하던 노면전차를 재현한 전차다. 일제강점기에는 경성전차로도 불렸으며, 해방 이후 경성전기주식회사에서 운영했으므로 경전전차 또는 경전으로도 부르기도 한다.

 

당시 전차는 40인승 차량 8대와 황실전용 귀빈차 1대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개통 당시 성대한 환영을 받았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성내 주민들 역시도 매우 반응이 좋아서 개통 당일 운행에 지장이 발생할 정도였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생업을 잊고 전차만 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지방에서 전차를 타기 위해 상경하는 사람도 많아 파산자가 속출했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