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의 상식
2023. 3. 12. 16:21ㆍ좋은글
샤 또
프랑스 와인 특히 보르도 와인을 얘기할 때, 꼭 등장하는 단어이다. 사전적 의미는 '성곽'이나 '대저택'을 뜻한다. 와인과 관련해서는 포도원이나 자체 내에 포도농장을 가진 와인 공장이란 뜻이다.영어로는 에스테이트(estate)라고 표기 된다. 법률에 의하면 샤또는 일정 면적 이상의 포도원이 있는 곳으로, 와인을 제조하고 저장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곳이라야 한다. 보르도에는 약 3,000개의 샤또가 있다.
샴페인
샴페인은 프랑스의 지방 이름으로, 샹파뉴 지방에서 만든 발포성 와인에만 이 이름을 붙일 수 있고 다른 지역에서 생산된 것은 스파클링 와인이라고 한다.샴페인에서 거품이 나는 것은, 포도 주스의 당분이 모두 알코올로 변하지 않고 좀 남아 있다가 술에 있는 효모가 2차로 발효를 시작하여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고, 갈곳이 없어진 이산화탄소가 와인 속에 가라앉기 때문이다.이러한 2차 발효를 병 또는 탱크에서 시키게 되는데 그방법에 따라 맛과 가격에 엄청난 차이가 있다. 상파뉴에서는 물론 낱개의 병에서 2차 발효를 시키고 있다.
하우스와인
호텔이나 식당에서 고객이 특별한 와인의 라벨을 익히지 못했다던가 또는 가볍게 한두잔 마시고자 할 때를 대비하여 그 식당이 항상 보유하고 있는 와인이다. 물론 병체로 주문할 수도 있다. 보통 일반적인 품질에 비교적 저렴한 와인으로 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