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스포센(Kjosfossen) - 노르웨이(Norway)

2024. 3. 4. 23:58창작사진/바다 호수 강 연못 해변 갯벌

 

효스포센(Kjosfossen)은 노르웨이 남서부 송노피오라네주(Sogn og Fjordane)의 에울란(Aurland)에 있는 폭포다. 2단으로 이루어진 계단형 폭포로 높이는 93m이다. 폭포의 전체 길이가 700m에 이르는 다단형 폭포의 일부분이며, 전체 표고차는 225m이다. 폭포는 플롬계곡(Flåmsdalen) 상단의 만년설이 녹아 형성된 레이눙가호수(Reinungavatnet)에서 떨어져 플롬셀비(Flåmselvi)강을 형성한다. 노르웨이 남서부 내륙의 뮈르달(Myrdal)과 플롬(Flåm)을 연결하는 관광용 산악철도인 플롬산악철도(Flåmsbana)를 이용해 접근할 수 있다.

 

열차가 5분간 정차하는 동안 폭포 왼쪽에 돌로 쌓아 만든 작은 무대에서는 관광객을 위해 노르웨이 전통의상을 입은 요정차림의 사람들이 나와 짧은 공연이 펼쳐지는데, 이는 노르웨이 신화에 등장하는 매력적인 요정 훌드라(Huldra)를 재현하는 것이다. 2~3분의 짧은 공연에 등장하여 여행객을 유혹하는 요정들은 노르웨이 발레 스쿨(Norwegian ballet school)의 학생들이다.

 

전설에 따르면 어느날 밤 마을에 신비로운 음악소리가 울려퍼지며 훌드라 요정이 나타나 마을 목동들을 유혹한다. 이 기이한 음악에 홀려 요정을 따라간 남자들은 모두 양으로 변하여 요정과 함께 폭포속으로 사라져버린다는 이야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