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iosity Killed The Cat - Insadong - Seoul

2024. 4. 2. 21:13창작사진/조각 동상 작품 소품 조형물

 

"Curiosity killed the cat"라는 표현은 "지나친 호기심은 화를 부른다" 또는 "너무 많이 알려고 하면 위험하다"는 뜻으로 알려져 있다. 이 속담은 기원전 5세기경 그리스 철학자인 헤라클레이토스(Heracleitus)가 한 말로 전해지며, 이후 여러 문화권에서 다양한 버전으로 변형되어 왔다.

 

이 외에도 불필요한 호기심이나 관심으로 인해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거나, 큰 손실을 입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idle curiosity cost him his life"나 너무 많은 지식은 위험하다라는 "too much knowledge is dangerous" 등의 표현이 있으며, 중국어에서도 "지식과다화(知識過多是禍)"라는 비슷한 속담이 있다.

 

이는 호기심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때로는 과도한 호기심이나 무분별한 탐구가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하거나 위험한 상황을 만들 수 있다는 경고의 메시지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적절한 수준의 호기심과 신중함을 가지고 세상을 탐험해야 하며, 모르는 것을 알아가는 과정에서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조심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