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 - Temporary Palace at Hwaseong Fortress - Suwon - Gyeonggido

2024. 10. 19. 22:42창작사진/궁 사찰 고건축 유물 유적

 

조선시대 궁궐에서는 오방색이 오덕(五德)인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 각각 상징한다고 생각해 어린아이용 두루마기를 오방색 천으로 만들었습니다. 또한, 궁궐이나 사찰의 단청, 요리에 올라간 고명, 색동저고리에도 다섯 가지 색을 사용했다.

 

오방색(五方色)은 중국의 음양오행 사상에서 유래되었으며, 고대부터 우주를 구성하는 다섯 가지 요소인 목(), (), (), (), ()와 연결된 다섯 가지 색상을 말한다. 이 다섯 가지 색상은 각기 다른 방위와 계절, 그리고 자연의 힘을 상징하며, 우리의 전통 문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색상별 오방색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청색

동쪽을 상징하며, 생명력과 희망을 뜻한다. 봄과 나무를 상징하는 색으로, 새로운 시작과 번영을 의미한다.

 

적색

남쪽을 상징하며, 열정과 활력을 나타낸다. 여름과 불의 속성을 담고 있으며, 힘과 에너지를 상징하는 색이다.

 

황색

중앙을 상징하며, 지혜와 창의성을 의미한다. 황색은 땅과 연관되며, 풍요와 안정, 그리고 균형을 상징한다.

 

백색

서쪽을 상징하며, 결백, 진실, 순결을 뜻한다.

 

흑색

북쪽을 상징하며, 인간의 지혜를 의미한다.

 

오방색(五方色)은 건축, 회화, 복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왔으며, 각 색상이 지니는 상징적 의미를 바탕으로 우주와 자연의 질서를 표현하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