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산도립공원 - 예산군 - 충남

2023. 9. 11. 21:19국내여행/충청도

 

충청남도 예산군 덕산면과 서산시 해미면·운산면 일대에 있는 도립공원이다. 가야산(678m)을 비롯한 수덕산·원효봉·수암산 일대의 자연경관과 온천·유적지 등을 중심으로 19733월에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면적은 21.05. 가야산 일대는 천안·청양을 거쳐 보령까지 뻗어내린 차령산맥의 말단부로서 최고봉인 원효봉과 덕숭산·용봉산 등의 산정부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산세가 완만하다산 중턱까지는 소나무숲이 울창하며, 그 위쪽은 신갈나무·개박달나무·고란초·철쭉·노닥덩굴 등이 무성하다.

 

도립공원은 크게 덕산온천지구, 충의사지구, 가야산·덕숭산 수덕사지구, 용봉산·수암산 지구로 나뉜다. 덕산온천은 무색·무미의 약알칼리성 온천이며, 도립공원 가운데 있는 유일한 온천이다.

 

충의사지구에는 윤봉길 의사를 모신 충의사와 그의 생가인 광현당 등이 있으며, 가야산·덕숭산 수덕사지구에는 수덕사를 비롯하여 미륵석불·정혜사·향운각·석문 등이 있다. 특히 수덕사는 599년 백제시대(법왕 1)에 창건된 절이며, 1308(충렬왕 34)에 건립된 대웅전(국보 제49)은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로 유명하다. 또한 수덕사에서 1,020개 계단으로 이어지는 덕숭산 정상의 정혜사에서는 넓은 서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용봉산·수암산 지구에는 용봉사와 홍성신경리마애석불(보물 제355) 등이 있다.